초기 스타트업 대표님이 웹페이지 만들 때 신경 써야 할 점 1편, SEO

Category
devpeople
Tags
서비스 개발
스타트업
creater
yaro
Description
seo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Created
2022/06/18
1 more property
안녕하세요.
devpeople에서 개발 리드를 맡고 있는 Yaro입니다.
devpeople은 MVP 전문 개발사로 대표님들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능만 추가하여 빠른 출시를 목표로 합니다.
추가로 개발 지식을 필요로 하는 대표님 또는 팀원을 위한 기업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스타트업에서 대표님들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드리면서 겪었던 이야기를 한번 풀어 보려고 합니다.

외주 개발 시 대표님이 직접 개발 기획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

개발에 들어가기 전 항상 대표님과 사전 미팅을 오래 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대표님들과 이야기를 오랫동안 나누어 보아야 원하시는 바를 정확하게 개발에 녹여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대표님이 정말 바쁘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험상 대표님이 없고 창엄팀 멤버분들만 있을 경우 대표님이 생각하시던 그림과는 다른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서비스명은 고유할수록 좋습니다.

서비스명을 정하실 때 고려하실 포인트는 당연히 ‘서비스와 관련성 있으면서 발음하기 편한 쉬운 이름'이 제일 좋을 것입니다.
다만 여기에서 같이 고려 하시면 더욱 좋은 포인트가 ‘서비스명을 고유하게 짓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고유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찾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남성 의류 쇼핑몰 서비스를 준비하신다면 ‘남성 의류’의 키워드는 서비스와 관련성 있으면서 발음하기 편하지만 고유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수많은 ‘남성 의류’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들과 경쟁해서 대표님의 서비스를 1p 최상단으로 노출해야 하는데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구글에 ‘남성 의류’ 검색 시 화면

사용자가 유입되는 경로

사용자의 유입 경로는 크게 검색, 광고, 직접 유입과 있는데 검색은 구글이나 네이버 야후와 같은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우리 서비스와 관련있는 키워드를 검색을 통해 유입 직접 유입은 브라우저에서 홈페이지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들어오는 경우 광고는 페이스북,인스타 구글과 같은 플랫폼에 일정 부분 금액을 지불하고 홍보하는 형태로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SEO를 잘하기 위해서는?

제일 중요한 건 외주 개발사가 SEO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SEO는 단순히 개발만 한다고 자연스럽게 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설계 단계부터 미리 고려해야 하며. 각 페이지를 만들때 신중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SEO에 대한 경험이 없거나 적을 경우,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지 못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실 가능성이 큽니다.
두 번째는 대표님 또는 창엄 멤버 중 한 분은 마케팅을 전담해서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 대표님이 진행하시는 게 좋지만, 마케터가 존재하는 경우 대표님의 의견을 마케터에게 정확하고 세세하게 전달해주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SEO는 우리 ‘서비스’ 전체에 대한 마케팅도 필요하지만, 페이지별 마케팅 기획이 필요합니다.

페이지별 마케팅이란?

검색 사이트에서 나오는 검색 결과는 우리 페이지의 메인 페이지만 나오지 않습니다. 오히려 SO를 잘한 사이트의 경우 메인 페이지와 동일한 수준으로 다른 페이지들이 검색되어 나오게 됩니다.
이와 관련해서 페이지별로 보여주고 싶은 제일 중요한 키워드는 무엇인지? 핵심 내용은 무엇인지? 어떠한 정보를 검색에서 보여 주어야 사용자 유입이 잘 될지에 대한 설계가 필요하게 됩니다.

페이지별 마케팅에 필요한 정보들

가장 중요한 건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Title과 Description이 있습니다.
title은 사용자가 검색을 진행했을 때 노출되는 사이트의 이름이고 description은 그에 대한 설명입니다.
구글에 ‘토스’ 검색 시 Title과 Description
title은 각 페이지별 고유해야 하며, 해당 페이지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형태로 정하시면 좋습니다.
description은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에 흥미를 가져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문구로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키워드 발굴

각 서비스 기획에 들어가기에 앞서 서비스와 페이지별 핵심 키워드를 정리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핵심 키워드의 경우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명을 직접적으로 검색을 하지 않더라도 연관 검색 결과로 페이지를 노출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키워드 발굴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 Ubersuggest와 같이 키워드별 검색량, cpc 등을 나타내주는 사이트의 도움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남성’,’의류’ 검색 결과

키워드를 페이지 내용에 포함 시켜야 합니다.

페이지별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하셨으면 해당 키워드를 직접적으로 등록하는 과정인 meta keyword 작업을 개발 담당자에게 요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meta keyword와 페이지 콘텐츠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크게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실제 사용자에게 보이는 콘텐츠의 내용과 meta keyword가 일치 또는 유사할 경우 연관 검색 결과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키워드 작업은 오로지 개발사에서 담당하기보다는 서비스 기획 단계부터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희 MVP 전문 개발사 데브피플은 단순한 개발이 아니라 서비스적인 관점에서 같이 바라보며 한 팀 처럼 대표님의 생각을 실현시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999만 원으로 서비스 출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