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내 서비스는 어떤 모바일 앱이 좋을까?

Category
devpeople
Tags
서비스 개발
creater
esther
Description
다양한 모바일 앱 종류에 대해 설명함.
Created
2022/06/20
1 more property
일반 사용자가 보았을 땐 똑같은 모바일 앱이지만 실제 개발 방법에 따라 모바일 앱 종류는 여러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오늘은 다양한 모바일 앱 종류 중 모바일 웹엡, 네이티브 앱 , 하이브리드 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바일 웹앱 (Mobile Web Application)

모바일 웹앱이란?
스마트폰의 좁은 화면에서도 사용자가 보기 좋은 레아이웃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스마트폰 화면 사이즈에 최적화하여 구현된 웹사이트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크롬과 사파리와 같은 브라우저에 접속해 들어갈 수 있는 웹사이트이죠. 그리고 모바일 웹앱은 반응형 웹과 적응형 웹으로 나뉘어 집니다.
반응형 웹은 하나의 템플릿으로 모바일, 테블릿, 데스크탑 모든 기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제작합니다. 이에 반해 적응형 웹은 모바일, 테블릿, 데스크탑 각각의 디바이스 별로 독립적인 템플릿을 만들어 각 디바이스에 맞는 페이지가 랜딩되도록 제작합니다. 즉 디바이스 유형에 따라 독립적인 템플릿이 존재하는지, 아님 하나의 템플릿이 존재하는지 그 여부에 따라 반응형과 적응형으로 나뉘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
개발 및 유지보수가 다른 모바일 앱 종류 중 가장 간편합니다. 새로운 버전을 릴리즈할 때도 웹사이트 내 콘텐츠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앱 스토어의 검수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단점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기능과 성능에 한계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기능까지만 활용 가능하며, 스마트폰의 내장 카메라 등의 기능을 활용한 고성능 앱은 개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의 푸쉬 알림과 같은 기능은 구현할 수 없는 것이죠. 또한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주소 창 없이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모바일 웹앱과 모바일 웹의 차이점
모바일 웹앱은 단일 페이지 모델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첫 페이지 로딩 시 서버에서 모든 정보를 다운로드 하기 때문에 모바일 웹에 비해 늦지만, 이후 페이지 이동 시 각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이미 초기에 모두 다운로드 했기 때문에 빠른 실행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웹은 페이지를 호출할 때마다 서버에서 정보를 다운로드 해야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첫 페이지 로딩 속도는 모바일 웹앱에 비해 모바일 웹이 더 빠릅니다. 하지만 이후 페이지 이동 시 매번 서버에 정보를 요청해 다운로드 해야하기 때문에 다소 속도가 늦습니다.

# 네이티브 앱 (Native Application)

네이티브 앱이란?
특정 운영체제 전용으로 개발되는 앱으로 각 운영체제의 가이드에 맞춰 제작됩니다. 따라서 각 운영체제별로 개발방법이 완전히 다릅니다. Android 앱은 Java 또는 Kotlin, iOS 앱은 Objective-C 또는 swift로 개발합니다.
장점
네이티브 앱은 특정 운영체제 전용으로 개발되기 때문에 해당 운영체제가 허용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스마트폰의 내장 카메라, 센서, 파일 시스템 등과 같은 기능도 접근 및 활용 가능합니다. 또한 운영체제 버전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최신 기능을 앱에 탑재할 수 있어 고성능 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단점
각 운영체제의 가이드에 맞춰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및 유지보수에 있어 다른 모바일 앱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인력과 시간, 비용이 소요됩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같은 채팅 앱을 만들 경우 필요한 개발자는 Android 개발자, iOS 개발자, 서버 개발자로 이렇게 최소 3명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Android 앱의 경우 구글 Play 스토어, iOS 앱의 경우 App 스토어에서 앱 배포 시 검수를 받게 되는데 이때 적게는 몇시간에서 많게는 며칠 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심지어 구글 Play 스토어에서는 검수가 통과 되었는데 App 스토어에서는 통과 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앱 (Hybrid Application)

하이브리드 앱이란?
네이티브 앱과 모바일 웹앱의 기능을 결합한 것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즉, 네이티브 앱 형태로 만들되 그 안에 웹사이트를 띄울 수 있도록 브라우처 창을 두는 앱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Play 스토어에 등록할 네이티브 앱을 만드는데 그 안에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를 통해 웹사이트를 보여줄 수 있는 창(웹뷰)을 하나 삽입하는 것입니다. 그럼 사용자가 앱 실행 시 자동으로 그 웹뷰를 통해 웹사이트로 접속하게 됩니다.
장점
하이브리드 앱은 네이티브 앱에 가까운 수준으로 기능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티브 앱만큼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순 없지만, 모바일 웹앱과 비교할 경우 훨씬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앱은 웹뷰에서 나타나는 콘텐츠 업데이트 시 웹사이트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네이티브 앱보다 훨씬 유연하게 개발 및 유지보수가 가능합니다.
단점
별도의 하이브리드 앱 프레임워크가 필요합니다. 또한 네이티브 앱 형태를 하고 있으나 웹뷰를 통해 웹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터넷 통신 사정에 따라 속도에 영향이 미칠 수 있고, 네이티브 앱만큼의 고성능 앱 구현은 어렵습니다.

# MVP에 적합한 모바일 앱은?

처음부터 고성능의 모바일 앱을 출시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이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게 됩니다. 따라서 빠르게 서비스를 출시해 시장성 검증이 필요한 예비, 초기 스타트업에겐 MVP 모바일 앱 개발 시 짧은 제작 시간과 적은 비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후 사용자들의 피드백에 따라 지속적으로 기능을 변경하고 추가해야 함으로 개발 및 유비보수가 편리해야 하죠. 이러한 MVP 특성으로 인해 많은 초기 스타트업들이 모바일 앱 개발 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네이티브 앱보단 모바일 웹 또는 하이브리드 앱으로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MVP 전문 개발사 데브피플은 예비, 초기 스타트업의 니즈와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 모바일 앱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첫 서비스 출시라면 빠르게 제작 가능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모바일 웹앱을 제작해 드리며, 어느 정도 시장성 검증이 완료되어 서비스 고도화가 중요한 서비스라면 성능 좋은 하이브리드 앱 또는 네이티브 앱을 제작해 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데브피플에서 예비,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MVP 패키지 시리즈를 출시하였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999만 원으로 서비스 출시하기